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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9

by 찬차 2022. 11. 24.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전 세계의 플랫폼 스타트업 중 일부를 살펴보고 벤치마킹하여 각자의 위치에 맞춰 리뉴얼하면 나만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례를 잘 연구해보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했으면

합니다.

 

1. 벙글

1) 탄생 배경

모바일 광고회사 벙글의 CEO 제인 제퍼는 1988년 영국에서 태어나 킨스 칼리지 런던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2012년 같은 학교 동창생인 잭  스미스와 함께 벙글을 설립 했습니다. 이후 미국 실리콘 밸리로 건너가 구글

등으로부터 2,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벙글의 사업모델은 개발자가 비디오 광고를 앱(애플리케이션)에 넣는 방식입니다. 벙글의 획기적인 비디오 광고

게재 기술과 사용자 우선 접근방식 덕분에 개발자는 성공적인 수익 창출을 이루어 냈습니다.

 

벙글은 샌프란시스코, 런던, 베를린, 서울 및 베이징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이 회사는 현재 1만 개 이상의 세계

최고의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매달 20억 회 이상의 조회 수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 운영형태

벙글은 디즈니, 구글, 등 글로벌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동영상 광고를 게임 등 각종 모바일 앱에 내보내는

사업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벙글에 연동된 앱은 12,000개로 이들 앱에서 광고를 보는 시청자만 월 2억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럼 광고주의 지불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플레이될 때(CPM), 광고 플레이가 끝났을

때(CPCV), 광고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마켓으로 넘어갈 때(CPC), 광고 앱을 설치했을 때(CPI), 이네 개의

지불 방식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국내의 제휴 마케팅(아이 라이크 클릭, 링크프라이스 등)의 동영상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운영현황

2012년에 Aol벤처스에서 종잣돈 200만 달러를 유치하고, 2013년 시리즈 A 기금으로 650만 달러를 모았습니다.

이는 광고 플랫폼이 2012년 출시 이후 20억 회의 동영상 조회수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 해엔 기존 투자자들로

부터 시리즈 B 기금 1,700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벙글은 창립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광고주 및 퍼블리셔를 적극적으로 확보해 나가며 국내외 광고주들이 전 세계

유명한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했습니다.

 

벙글은 지난 2015년 이후 중국 내에서만 매출이 400% 이상 증가했으며, 베이징, 서울, 싱가포르, 도쿄에  지사를

론칭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입지도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미미박스, 비트 망고, 더블유 게임즈 등이 벙글을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 바크 박스

1) 탄생 배경

바크 박스는 2011년 12월 매트 미커, 핸릭 워디린, 칼리 스트리프가 공동 창업했습니다. 현재 바크 박스는 약 60만 명의

월간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애견용품 정기구독 제품 배송 업체입니다. 바크 박스의 주력

제품은 강아지와 개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월 단위 가입서비스입니다.

 

이 회사는 애견을 주제로 한 콘텐츠 사이트인 바크 포스트(Bark Post), 사진 공유 앱인 바크 캠(Bark Cam)  및 틴더 포

독스(Tinder for Dog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운영형태

바크 박스의 내용물은 일반적으로 개껌, 장난감, 간식, 액세서리 및 수의사가 테스트한 애완동물 건강요 제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구독자는 1, 3, 6, 12개월로 각각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크 박스 수익금의 10%는 지역 피난처,

구제기관 및 동물 복지기관에 전달됩니다.

 

3) 운영현황

2013년 4월 벤처자금 670만 달러를 모으고 Bart & Co.로 회사명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2월 바크 박스는

2,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매년 2~3배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4년 바크 박스는 추가로

시리즈 B 자금 1,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다음 10편에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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