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시대에 플랫폼 비즈니스를 이야기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비즈니스의 핵을 빠트리고 비즈니스를 이야기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해야만 하는 이유
요즘 세상의 뜨거운 감자는 4차 산업혁명입니다.
기존의 산업구조와 시장의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천재 바둑기사 이세* 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이 화두로 부각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도 있는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혁신은 1, 2, 3, 차 산업혁명을 차례대로 거치며 사회 및 경제 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으로는 개인이 얼마나 신속하고 적절하게 이러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미래 경쟁력이
좌지우지되는 결과로 나올 것입니다.
전례가 없는 방식과 수준으로 변하는 전 산업의 디지털화는 기존의 경제 구조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라는 용어를 가능하게 만든 IT기술, 빅데이터, 인공지능, 전자상거래, 핀테크의 등장은
기존 시장 거래 구조를 바꾸어 버렸습니다.
그동안 국내의 산업 비중은 기술 개발을 통한 대규모 산업을 육성하여 조선, 반도체, 디스플레이등의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동 집약형, 자본 집약형 제조업에 의존하는 경제 구조 모델은 이제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휴대폰 제조의 선두기업이었던 노**, 모토**, 가전업계의 선두 주자였던 소*, 카메라 필름 업계의
선두 주자였던 코*, 은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몰락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몰락의 길로 들어서는 기업이 얼마나 더 나타날지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몰락의 길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디지털 경제 구조로 변화해가고 있는 세계 경제 질서에 편승하는
전략을 필연적으로 짜야하는 시점에 온 것입니다.
1. 왜 플랫폼 비즈니스 인가?
우리나라는 워낙 자원이 없어 노동력과 기술력에 기반한 산업으로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주어진 환경이 워낙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이만큼 급속 성장한 것도 세계 경제 흐름으로 비추어 보아도 대단한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몇십 년 동안의 경제 상황은 제자리를 웃돌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어진 산업 여건이 한계 상황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세상의 흐름이 바뀌어 이전처럼 사업을 해서는 이전처럼 대기업을 만드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은 창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더 좋아졌습니다.
기존의 경제 환경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인터넷 인프라의 발전 덕분입니다.
인터넷 인프라의 발전으로 플랫폼 거대 기업들이 탄생했고 탄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신생 거대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애*, 아마*, 에어 비**, 우*, 등이 그러하며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기존의 대기업 못지않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 분야에서 대기업만큼 성공하려면 많은 자금과 기술력이 있어야 하는 데, 이제는 그런 시기는 지나갔습니다.
더구나 기존의 제품 가치 프로세스를 고수하는 산업에는 소매유통산업, 택시산업, 호텔산업, 휴대폰 산업 등 저마다
수십 년이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의 강자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비즈니스 강자들이 플랫폼 사업자들에 의해 속수무책으로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는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가장 큰 차이점은 기존의 비즈니스는 개인 고객이 이용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생애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면 , 플랫폼 비즈니스는 개인이 아닌 플랫폼 그 자체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플랫폼 자체의 가치가 극대화되면 각 이해관계자 들은 해당 플랫폼을 이용함에 따르는 이익이 동시에 증가하기
때문에 더더욱 플랫폼을 벗어날 수 없고 플랫폼 내부에서의 비즈니스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결과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는 더욱 성장하는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가장 큰 장점은 어느 정도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쉽게 망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어느 정도 선점효과가 있으며 진입 장벽이 있다는 것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오프라인 사업은 금방 경쟁자가 나타나 바로 수익 악화로 돌아설 수 있는 반면, 플랫폼 비즈니스는
전문 분야를 기술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므로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과는 차별화를 둘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오프라인 사업에서는 성공을 해도 체인점 몇 개 내는 수준으로 끝나지만 플랫폼 비즈니스로
성공을 하면 상상을 초월하는 무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기시미 이치로
항상 갈구하라, 바보짓을 두려워 말라 - 스티브 잡스
실패는 하나의 옵션이다. 실패하지 않았다면 당신을 충분히 혁신적이지 않다는 증거이다 - 엘론 머스크
다음 8편에서는 미래를 지배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논 하겠습니다.
'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9 (0) | 2022.11.24 |
---|---|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8 (0) | 2022.11.23 |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6 (0) | 2022.11.23 |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5 (0) | 2022.11.23 |
알기쉬운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4 (0) | 2022.11.23 |
댓글